변비에 좋은 음료? 푸룬주스 대신 ‘이것’?



안녕하세요. 생활 속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로마스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푸룬주스말고 변비에 좋은 음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변비는 더부룩함과 가스, 복통을 유발합니다.

이런 증상들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겪는 불편함도 많습니다.

보통 섬유질 섭취가 부족하거나, 가공식품을 많이 먹게 되면 변비에 걸리기 쉽죠.

사실 변비 해소에 가장 좋은 방법은 섬유질 섭취를 늘리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건포도나 자두, 검은콩 같은 것을 섭취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씹어 먹는 음식 말고 음료로도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young man in sleepwear suffering from headache in morning
Photo by Andrea Piacquadio on Pexels.com


■ 변비에 좋은 음료? 전문가들이 말하는 ‘커피’


체내 수분 보충에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커피’도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모닝커피를 마시고 화장실을 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선 커피는 소화기 계통과 상호 작용을 합니다. 주변 사람들 중에 ‘커피 먹으면 이뇨작용 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가’라는 말을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 보시면 되는데요.

커피 섭취는 소화기를 자극합니다.

이는 장에서 음식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연동 운동인데요.

쉽게 말해, 커피를 마시는 행위는 대장 근육을 수축하게 만들어 배변까지 이어지게 한다는 것입니다.

추가로 커피 내 자연산도가 위산을 더 많이 만들어내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카페인이 들었든, 디카페인 커피든 커피 안에는 가스트린이라는 특정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woman suffering from a stomach pain
Photo by Sora Shimazaki on Pexels.com


위의 말단에서 분비되기도 하는 이 호르몬은 위와 소장, 대장의 움직임을 촉진합니다.

다시 말해, 커피 안에 든 호르몬 성분이 대변을 잘 배출할 수 있도록 대장의 움직임을 만들어낸다는 것입니다.

단, 이런 반응은 사람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서는 효과가 나지 않기도, 더 나은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물론 이미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커피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선택할 수 있는 푸룬주스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푸룬은 소르비톨과 식이섬유 등의 함유로 인해 변비 치료제로서도 좋습니다.

자두에서 발견된 천연 당알코올인 소르비톨의 경우 장 속으로 물을 끌어들여서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습니다.

푸룬주스는 보통 일상생활에서 건강식품처럼 마시게 되지만, 커피의 경우 기호식품으로서 더욱 자연스럽게 마실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많은 음식들이 그렇듯 과한 섭취는 몸에 안 좋을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칼럼 –








이 글은 변비에 좋은 음료에 대한 단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 대한 내용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어떠한 보장도 되지 않습니다.

글 내용 중엔 제휴 링크 혹은 후원사가 표시될 수 있고, 파트너스 활동으로 인한 일정 금액의 커미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